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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과 나/음악관련

트로트 한 세대(1960~1980년대의 트로트)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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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두에

  코로나19의 극복과정에서 행정공무원이나 일부 관련 관련의사와 유통업계를

제외하고는 대다수 국민은 일손을 놓고 인수공통 전염병의 고통을 감수하고 있고,

해방구로서 미스터 트롯 방송에 열광적으로 관심을 주고 있는 것 같다.

  그래서 오늘은 이전에 올린 졸고에 이어, 50년대 트로트는 나중에 올리기로 하고

, 60년대~80년대까지의 트로트의 변화를 살펴보기로 하는데 시간이 되면 한 곡씩

들어보시기 바랍니다.

  사실 30년이라면 한세대를 의미하는데 본인과 같은 50년대에 출생을 한 사람은

생활 속에서 트로트란 서민음악을 듣고 희노애락의 감정을 공유해왔다.

왜냐면 서민음악의 한 장르인 트로트는 다른 장르의 음악과는 달리 비교적

서민들이 생활 속에서 향유하고 싶은 취향과 욕망의 형상물을 예술적 관습인

음악이란 이름으로 만나게 해 줌으로 심층적으로 쌓이는 거대한 고통을 어느 정도

카타르시스 시켜준 것이라고 믿기 때문이다.

  특히 가무를 전통적 유전적으로 좋아하는 한국민에게는

사실 30년의 역사는 간단한 서술로 일부라도 할 수 없다고 하겠으니 다른 자료들을

참조하시고 여기에서는 화면상 3부로 나뉘어서 적어보겠습니다.

   

- 60년대 (한국 대중음악의 요람 미8군무대와 대중문화 기초의 성립시기 )

* 사회적 배경

   1960412년간 이승만 친일 독제정권의 붕괴 (4.19)

   19608- 2공화국 윤보선, 장면 정부 (의운 내각제)

   19615- 군사혁명 3공화국 박 군사정권 (~1993,2 까지)

                    철권정치로 국내외 반체제, 민주화운동 형성시킴

   1961.12. 문화방송 개국 1963.4. 동아 방송국 개국

   TV방공 개국 : 1961-KBS1TV(라디오1927) 1969-MBC

   1965년 한일수교 84500만불 차관, 이중 무상은 3억불

   식민통치기간 입힌 물적 재산권청구 말소로는 불평등 협정

   1966년 월남 파병 (1973 철수) 미군(1959~1975) ,경제개발5개년 계획

* 음악적 환경

   이승만 정권에 대한 민의 반영 트로트

   1956비나리는 호남선손인호노래 손로원/박춘석 신억희 호남열차 뇌일혈 사망

   1960유정천리박재홍노래 반야월/김부해 1960.2. 조병옥 선생 사망

   1966년 군정권 왜색가요 금지곡 처분- 한일수교 정권이 이용 한 것

* 미국 백인음악 중심 스탠드팝 유행, 8군무대 (1963~1964 전성기)

     백인음악(이지리슨닝 음악)= 왈츠, 스윙, 발라드, 플르스. 컨튜리뮤직

     흑인음악 = 블루스, 소울, 재즈 -  미국 대중음악을 만드러낸 양대 뿌리

* 미국 대중음악 (이지리슨닝 음악)의  유입과 팝무대의  트로트 스타

  한명숙(1935~)평남 진남포 1953년 미8군 연예인단

            <그리운 얼굴>1964 하중화/김인배, <노란 셔스의 사나이>1962 손석우

 

 

  이금희(1939~2007)경남 마산 1953년 김광주악단 미8군 뉴스타쇼

          <키다리미스터킴> 황우루/- 율동파가수

 

 

  현미(1938~)본명 김영선 평양 현시스터즈 1957년 미8군 무용수로 활동 시작

        <밤안개>1962 이봉조 개사/편곡 데뷔 , <보고싶은 얼굴>1963 <애인>

       <떠날 때는 말없이>1964 유호/이봉조

 

 

  최희준(1936~2018)최성준 서울 1959년 미8군쇼무대 팝싱어, 냇킹콜의 허스키한 목소리로 감정 표현

     <하숙생>1966 김석야/김호길 <진고개 신사>1964 <길 잃은 철새>1965

     <우리 애인은 올드미스>1960 손석우 프로 데뷰

  패티킴(1940~)본멸 김혜자 서울 남도창, 클래식, 성악 공부, 용산 미8군쇼무대

      1959년 대중음악으로 전향 , 패티페이지(앤 파을러. 팝 컨트리 가수)와 같이

    음폭 넓고 소리 깊은 돌파력 있는 창법

    <초우>1966 박춘석 <못잊어>1969 박춘석 <구월의 노래>1968 이유/길옥윤

 

 

* 당시 유명 미국 대중가수 : 냇킹콜, 토니버닛, 버디홀리, 앤디위리엄즈

                                    바브라 스테로이샌드, 조 스태포드, 패티페이지

* 60년대는 해방 후 대중문화(가요 등)의 기초가 마련된 시기로

    50년대의 과시적이고 어설픈 이국 취향적인 경향이 사라지고 비교적 안정적인

   새로운 음악(스탠다드 팝)이 자리를 잡는다.

    50년대 같은 절절한 슬품과 절망감에서 오는 자학을 어느 정도 극복된 조금은 평안감이 보인다.

 

- 60년대 유명 트로트 가수

 

 

    이미자(1941~) 서울 한남동 7살부터 극단 노래 1959년 유니버설 첫 음반

      <동백 아가씨>1964 한산도/백영호 <섬마을 선생님>1967 이경재/박춘석

     <여자의 일생> <기러기 아빠>1969 김경희/박춘석

 

 

   배호(1942~1971) 해방 후 입국, 1955년 부산 모자원 생활, 1956 김광빈악단 미8군 무대

       도시형 트로트- 절제된 대도시의 사나이로 욕망의 좌절 상실감 감정을 억누르고

         바이브레이션과 끈적한 고음에서 새어나오는 외로운 슬픔을 노래

         본격 솔로활동 <두메산골>1964로 히트곡 <돌아가는 삼각지>1967 이인선/배상태

          <안개 낀 장충단 공원>1967 최치수/배상대 <비나리는 명동>1970 <황금의 눈>1968            

         <서울이여 안녕>

  

 

  남진(1946~) 전남 목포 남상진 1965<서울 플레이보이>1965 발표 팝가수 데뷔

         <울려고 내가 왔나>1966 히트로 트로트로 전향, 미 로큰롤 가수 엘비스플래슬리 저음

         <가슴 아프게>1967 정두수/박춘석 <미워도 다시 한번>1968 김진경/이재현

 

 

   오기택(1939~) 전남 해남 데뷔곡<영등포의 밤>1962

        <충청도 아줌마>1966 김은하/서병은 <아빠의 청춘>1966 <고향무정>1966 모두 히트

 

 

  나훈아(1947~) 본명 최홍기 부산 오아시스레코드<천리길>1965 가요계 대뷔

             뒤집고 간드러지게 꺽기 트로트 특징적 창법으로 유명 1970년대 남진과 라이벌 구도

           <사랑은 눈물의 씨앗>1969 남국인/김영광 <강촌에 상고 싶네>1969

          <바보같은 사나이>1970 <고향역>1972 <물레방아 도는데>1973

  

 

* 이미자의 노래에서는 근대화에 동참할 수 없는 사람들의 좌절감과 비애가 잘 드러나고 있다

  도저히 건너 뛸 수 없는 시골(섬)과 도시의 엄청난 거리감, 기아를 견디기위한 가족이별에서

  오는 죄책감 등 자신의 의지로는 이루어질 수없는 자학적 비애 등.

* 배호의 노래에서는 도시 노동자의 비애 즉 희밍과 낙관으로 부터 비껴저 있는 사나이의

  상실감과 욕망의 좌절 그리고 사나이 다운 절제의 억누름에도 불구하고 새어나오는 외로운 슬픔

  을 노래한다.

* 60년대 트로트는 도시노동자의 비애, 고향에 대한 그리움 , 근대화의 낙오자, 혈육의 아픔 등을

  노래하며 더 이상 슬픔을 유지할 긴장감을 상실했는 데도 강한 비극성을 느러내며 트로트 양식의

  본원적 비애감을 유지하고 있다. 

 

  

*  계 속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