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도 五運六氣
1.* 금년 運氣의 交司日 운행순서
1운1기 양력 1월20일 ~3월19일 음력 12월09일 ~ 2월08일
2기 양 3.20 ~ 3.31 음 2.09 ~ 2.20
2운2기 양력 4월01일 ~5월20일 음력 2월21일 ~ 4월11일
3기 양 5.21 ~ 6.6. 음 4.12 ~ 4.28
3운3기 양력 6월07일 ~ 7월22일 음력 4월29일 ~ 6월15일
4기 양 7.23 ~ 8.11 음 6.16 ~ 7.05
4운4기 양력 8.12일 ~ 9월22일 음력 7월06일 ~ 8월18일
5기 양 9.23 ~ 11.14 음 8.19 ~ 10.12
5운5기 양력 11월15일 ~11월21일 음력 10월13일 ~ 10월19일
6기 양 11.21 ~ 14.1.06 음 10.20 ~ 12.06
2.* 2013년 양.음력 조견표
|
陰1日 |
음11일 |
음21일 |
|
陰1日 |
음11일 |
음21일 |
1月 陽曆 |
정미 2월10일 |
정사 2월20일 |
정묘 3월2일 |
7月 陽曆 |
을미 8월7일 |
을묘 8월17일 |
을축 8월27일 |
2월 양력 |
정축 3월12일 |
정해 3월22일 |
정유 4월1일 |
8월 양력 |
갑술 9월5일 |
갑신 9월15일 |
갑오 9월25일 |
3월 양력 |
병오 4월10일 |
병진 4월20일 |
병인 4월30일 |
9월 양력 |
갑진 10월5일 |
갑인 10월15일 |
갑자 10월25일 |
4월 양력 |
병자 5월10일 |
병술 5월30일 |
병신 5월30일 |
10월 양력 |
계유 11월3일 |
계미 11월13일 |
계사 11월23일 |
5월 양력 |
병오 6월9일 |
병진 6월19일 |
병인 6월29일 |
11월 양력 |
계사 12월3일 |
계축 12월13일 |
계해 12월23일 |
6월 양력 |
을해 7월8일 |
을유 7월18일 |
을미 7월28일 |
12월 양력 |
임신 1월1일 |
임오 1월11일 |
임진 1월21일 |
3.* 主運의 立節
1운(목) : 대한으로부터 시작하여 입춘,우수,경칩,춘분( 대한은 양력1월21일경)
2운(화) : 청명, 곡우, 입하, 소만 (청명은 양력 4월5일경 )
3운(토) : 망종, 하지, 소서, 대서 (망종은 양력 6월6일경 )
4운(금) : 입추, 처서, 백로, 추분, 한로, 상강 (입추는 양력 8월8일경 )
5운(수) : 입동, 소설, 동지, 소한 (입동은 양력 11월11일경)
4.* 주기의 입절
초지기 ( 궐음풍목) : 대한. 입춘. 우수. 경칩 = 1월.2월 ( 양력 1.21.경부터 )
2지기 ( 소음군화) : 춘분. 청명. 곡우. 입하 = 3 . 4월 ( 양력 3.21.경부터 )
3지기 ( 소양상화) : 소만. 망종. 하지. 소서 = 5 . 6월 ( 양력 5.21.경부터 )
4지기 ( 태음습토) : 대서. 입추. 처서. 백로 = 7 . 8월 ( 양력 7.23.경부터 )
5지기 ( 양명조금) : 추분. 한로. 상강. 입동 = 9 . 10월( 양력 9.23.경부터 )
종지기 ( 태양한수) : 소설. 대설. 동지. 소한 = 11 .12월( 양력 11.23.경부터)
5.* 사천사지(司天在泉)의 交會表
年 支 司 天 年支 司 地(재천) 객기의 초지기
자. 오 자오 소음 군화 묘유 양명 조금 태양한기
축. 미 축미 태음 습토 진술 태양 한수 궐음풍기
인. 신 인신 소양 상화 사해 궐음 풍목 소음열기
묘. 유 묘유 양명 조금 자오 소음 군화 태음습기
진. 술 진술 태양 한수 축미 태음 습토 소양열기
사. 해 사해 궐음 풍목 인신 소양 상화 양명조기
6.* 今年 운기상합표
운과 기의 오행속성에 따라 공식을 구하고 1년 전체의 기후특징을
오운과 육기로 나누어 이를 조합하여 각 시기의 기후특징을
파악하는데 용이하다.
運 |
五運 |
초운 |
2운 |
3운 |
4운 |
종운 |
비고 | ||||||||
대운(火運 不及) |
中運 | ||||||||||||||
주운 |
목운 |
화운 |
토운 |
금운 |
수운 |
일정 | |||||||||
객운 |
화(少치) |
토(太宮) |
금(少商) |
수(太羽) |
목(少角) |
변화 | |||||||||
氣 |
六氣 |
초지기 |
2지기 |
3지기 |
4지기 |
5지기 |
종지기 |
비고 | |||||||
사천.재천 |
司天지기 |
在天지기 |
| ||||||||||||
주기 |
풍 |
열(군화) |
화(상화) |
습 |
조 |
한 |
일정 | ||||||||
객기 |
양명조금 |
태양한수 |
궐음풍목 |
소음군화 |
태음습토 |
소양상화 |
변화 |
1. 기후의 메카니즘
구름이나 비를 만드는 대기중의 현상(≒날씨)을 기상이라 하며
이 날씨를 결정짓는 요소가 기온 기압 습도(수증기)라고 한다.
그리고 한해를 통한 기상의 경향을 정리한 것이 기후이다.
기상변화는 대부분 이 세요소의 조합에 의해 설명되는데 이중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이 기온으로 기압이나 습도는 기온에
의해 크게 좌우된다.
기온의 원천은 태양에서 나오는 에너지이다.
태양에서 방사되어 온 에너지 중 20%는 구름이나 대기 중의
수증기를 데우는데 쓰이고 49%는 지표를 데우는데 쓰인다고 한다.
기압은 지표부근에서 바람을 일으키는 요소로 기압에는 고기압과
저기압이 있고 바람의 흐름에 크게 관여하며, 수증기는 상승기류에
수반하는 구름의 발생과 관계가 있다.
대기 중에 상승기류가 발생함으로 지표부근의 공기는 상공으로
운반되는데 이 상승기류가 날씨를 바꾸는 주인으로 이 대기의 작용
등에 의해 지구의 평균기온이 약 15℃도로 일정 유지된다.
대기는 태양 에너지에 의해 따뜻해진 지표에 의해 데워진다
그래서 지표의 일정 면적당 받아드리는 열량에 의해 사계절의 변화도
이해될 수있다.
지구의 자전축은 지구의 공전면의 수직선에 대하여 23.4° 기울려져
있으며 이 기울기가 사계절을 만들어 내고 있다.
태양계의 행성에는 계절의 변화가 보이는데 지구의 절반 크기인
화성의 경우 자전축 기울기가 25.2°이며 타원형 공전주기에 춘하추동
변화가 관측된다고 한다.
동북아시아의 기상메커니즘을 보면
4개의 고기압이 형성되어 4계절 기상에 영향을 주는데
봄, 매년 입춘 뒤에 태평양쪽에 형성되는 태평양고기압으로 적도부근
상승한 공기의 일부가 식어서 하강기류가 되어 한다.
아열대 온란습윤한 고기압으로 동해를 통과하는 저기압을 향해
강한 바람이 불어오게 한다.
여름, 초여름에는 오호츠크해 고기압(한랭습윤)과 태평양 고기압이
충돌하여 장마전선을 형성하며, 장마직후는 태평양고기압과의 세력
균형, 불균형에의해 무덥거나 서늘한 날씨가 생기며, 환절기 초가을
경에는 태풍이 연평균 27개 정도 필리핀 난바다에서 발생하는 데
이 태풍 중 2~3개가 우리나라 쪽으로 불어 온다.
가을, 중국대륙 남동부의 상대적으로 차가운 하강기류에 의해
발생하는 이동성 고기압의 영향으로 맑은 날씨가 지속된다.
이시기 편서풍은 지구의 자전의 힘( 시속 약 1,670km)에 의해
발생하는 코리올리의 힘에 의해 바람이 대륙에서 동쪽으로
부는 대규모 흐름이다.
겨울, 시베리아 내륙지방에서는 태양의 고도가 낮아지면서 일사량이
적고, 복사(눈 등에) , 냉각(高地表 벽으로)에 의해 고도 1~2km의
공기가 급 냉각되어 형성되는 한랭건조한 시베리아 고기압의
영향을 받게 된다. 시베리아 고기압이 동해쪽으로 불어온다.
2. 오운육기
대를 이은 생로병사 , 밤과낮, 그리고 사계절의 반복 등에서 인간은
시간이란 개념을 갖게된 것 같다.
시간을 관리하는 자는 지배계급이었고 지금도 변함이 없는 것같다.
음양오행, 오운육기,
음양오행을 미시적으로 , 오운육기를 거시적인 측면에서 접근해보자
오행에서 행이란 가고, 오고, 모이고 흩어지며, 생겨나고 소멸하는 모습
으로 7요성( 일월, 목화토금수)이 운행하며 끊임없이 만물에게 영향을
주는데 음양이란 이렇게 영향을 받는 만물들의 존재를 有할수있게 해주
는 이유가 되는 힘이라고 했다.
오행 중, 행이란 끊임없이 움직이는 진행을 뜻하며 진행이란
변화과정인, 상생, 상극, 태과와 불급 등 변화의 측면을 말하는 것으로
오행이란 다섯 가지 요소로서의 상징적인 속성(목화토금수)인 기능과
각 요소들과의 유기적인 체계의 속성인 상관관계(작용), 즉 각 요소간
상대적 대립과 균형, 조화의 속성을 가지고 변화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만물이 생성해서 자라는 과정인 화(化),
성장이 절정에 이르러 다른 것으로 바뀌는 과정인 변(變) ,
그것이 음양으로 바뀌는 과정인 신(神) , 그리고
신의 과정에 내재된 법칙을 깨달아서 실재로 응용하는
단계를 성(聖)이라 하는데, 음양오행이란
만물의 뒤에 내재된 이치로 우주를 지배하고 다스리는 법칙으로 본다.
오운육기란 , 우주에 존재하면서 일정한 법칙과 순서를 가지고 움직이는
모든 활동을 정리한 것으로 , 땅이 기운으로 대표되는 사물의 변화하는
과정을 나타내는 양상(体)으로 오운을 , 하늘의 기운으로 자연환경과
모든 생물에 영향을 주는 기운(用)을 육기라 했다.
우주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성질을 갖고 있는데 이 우주를 운행하면서
오운과 육기는 상호 일정한 변화를 이루고 있다
음양은 우주의 이 모든 움직임을 통재하고 있다고 본다.
음양을 설명함에 있어서 ,
혼돈과 질서, 우주의 시공을 표시하는 태국기의 乾坤.坎.理를 갖고
잠시 살펴보면,
시간의 始原인 건은 양의 極限으로 에너지, 시작인
生氣를, 곤(極陰)은 모든 것을 수렴하는 공간인 동시에 邪氣이다.
감은 혼돈, 감성으로 대표되는 여자의 마음과 같은 것 태동의 힘,
리는 조화 , 아름다음 질서를 나타내는 힘인 것이다.
3. 십간십이지
오운육기에서, 대우주의 운기상에서 생겨날 수 있는 다양한 현상을
설명해주는 보조체계로서 , 십간 십이지를 그 기본적인 골격으로 받아
드리고 있다.
즉, 십간과 십이지의 밀접하고 역동적인 관계를 연구하여 기상학의
근간이 되는 하부체계를 만들었는대, 세운인 목 화 토 금 수의 태과
불급관계, 삼양 삼음으로 된 사천의 기와 재천의 기 , 그리고 주기(운)
와 객기(운)이 보태져서 만물이 영향을 받는 다는 것이다.
사천과 사지(재천)의 개념은
사천은 하늘과 땅에 응하는 기운으로서 , 육기 중 세운의 일기가
하늘과 조응하는 것을 말하며, 재천이란 사천의 종적인 개념에 비해
횡적인 개념을 말하며 공간적으로 음양과 배합을 이루는 기운을
말하는 것 같다. 특이한 점은 기후변화에 십이地支 相沖과 합일의
인신사해(四胞), 자오묘유(四正), 진술축미(四藏)의 원리 적용이다.
환단고기에서 십간의 표기는 癸 소라, 甲 차이, 乙 적강, 丙 중림,
丁 해익, 戊 중항, 己 열호수, 庚 림수 , 辛 강진, 壬 류불지로 나타나며
이것은 달의 변화에서 얻는 시간의 순서를 말하는 것으로 癸蘇羅의 경우
계(癸)는 꾸이 , 소라(蘇羅)는 쑤뤄로 발음되며 뜻은 “끝아래서 솟아
올라“ 라는 의미로 초생달을 의미 한다고 한다.
십간이 오운으로 변화되는 이유로서 오기경천화운설에서는( 오기경천
화오운도 참고 바람) 고대의 전설에 근거한 것으로, 밤하늘을 관찰한
결과로 천원의 가장안쪽은 다섯 종류의 빛깔이 동서남북으로 걸쳐있다함.
12지지 문자는 중국 한왕조 때 허진이 쓴 설해문자(AD100~121경)에
등장하고, BC 2300년경의 것으로 추정되는 중국 상왕조의 갑골문자에서
발견됨으로 봐서 오래전부터 사용되어져 온 것 같다.
태양이 운행하는 황도 주변에는 18수가 있다
지구의 입장에서 북두칠성을 보면 북두칠성의 사방에 동방 창룡7수 , 남방
주작7수, 서방 백호7수, 북방 현무7수가 보이는데 그것이다
각, 항, 저, 방, 심, 미, 기 7개별인 창룡의 뿔이 角인데 춘분(3월경)에
동쪽에서 가장 먼저 떠오르는 별자리가 각이다.
고대 바빌로니아에의 천문학에서 태양의 궤도인 황도를 연구하면서
나온 황도12궁 개념은 그리스와 인도의 교류가 많았던 기원 전후에
인도를 거쳐 중국 수.당시에 건너온 것이다.
북두칠성의 현신인 칠요성 이 이십팔수를 따라 천궁을 행하면서 지상에
일으키는 변화의 소용돌이 , 즉 이 칠요가 하늘의 사시(공간에 새겨넣은
시간의 흐름)를 순행하며 자신의 역량을 흩뿌려놓는 것이 음양오행이다.
결국 오운과 육기 운행의 변화를 파악하기 위해 10천간의 음양간을
오행에 배합하고 , 12지지의 음양지를 육기에 배합하여 장기간 실천을
통해 기후변화를 예측하고 그 규칙을 파악하게 된 것이다.
4. 계사년 객운 交司
3.*-1. 주운의 교사일시
세지에는 음양의 구분이 있으니 신, 자, 진년 과 인, 오, 술년은
양년이고 사. 유. 축년과 해. 묘. 미년은 음년이다.
각년의 오운 교사일은 항상 일정하여 초운은 대한에 시작하고, 2운은
춘분 후 13일, 3운은 망종 후 10일, 4운은 처서 후 7일, 종운은 입동
후 4일에 시작 된다.
각운의 교사시각의 경우, 양년의 경우는 초운이 모두 양시에
시작되고 , 음년은 초은이 모두 음시에 시작되나 약간의 차이점은
양년의 경우 신자진년은 인시에, 인오술년은 신시에 시작되고
음년의 경우 사유축년은 사시에, 해묘미년은 해시에 시작된다는
점이 다르다.
객운의 추산법에 있어서는 중운(혹은 대운, 세운)의 태과 또는
불급으로서, 객운 중 초운의 태소를 정할 수 있고, 그다음에 오행과
태소상생의 순서에 따라 추산하면 되는데 , 곧 중운을 근거로 객운의
초운을 구한 뒤 초운부터 시작하여 오행의 순서데로 2운, 3운, 4운,
종운을 구하면 된다.
금년 계사년의 객운 교사시각은
초운(소치), 임진년 대한일(1월20일) 巳時 初初刻 起時
2운(태궁), 춘분 후 13일 (4월1일) 사시 정1각 起~
3운(소상), 망종 후 10일 (6월7일) 오시 초2각 起~
4운(태우), 처서 후 7일 (8월12일) 오시 정3각 起~
종운(소각), 입동 후 4일 (11월15일) 미시 초4각 起~
( 1일=100각, 1時辰=8각20분, 前시진(4각10분) 中 앞10분=초초각
4각=초각, 後시진(4각10분) 중 前10분=정초각, 4각=정각 )
5. 계사년 客氣 交司
천기인 객기는 한해 기후의 비정상적인 변화를 의미한다.
객기가 비정상적인 것은, 지기에 속하는 주기와는 달리 천기에 속하여
하늘의 양으로서 움직이는 속성이 있듯이, 객기는 해마다 끊임없이
움직이면서 변화하기 때문이다.
객기는 형태는 없으나 하늘의 기운과 같이 과하거나 부족함이 있기
때문에 그 배열순서는 삼음삼양이 순서가 된다.
十二支化氣를 보면 십이지와 삼음(궐음. 소음, 태음) 및 삼양(소양,
양명, 태양)과 육기(풍, 군화, 상화, 습, 조, 한)를 배합하고 이것을
다시 오행과 배합되어 있다.( 예; 子.午 /소음 /군화 )
매년 객기의 배열순서는 그해의 사천과 재천에 의해 결정되는데
(5.* 사천사지 교회표 참조)
그해 객기의 初지기는 재천의 좌간이, 2지기는 사천의 우간,
3지기는 사천 그리고 4지기는 사천의 좌간, 5지기는 재천의
우간, 終지기는 재천지기가 된다
[ 사천.재천 및 좌.우간기의 년순환표]는 다음과 같다
→ 南↓ →
右間 |
司天 |
左間 |
좌간 |
在泉 |
우간 |
← ←
北↑
즉, 초지기: 양명조금 2지기: 태양한수 3지기: 궐음풍목
4지기: 소음상화 5지기: 태음습토 종지기: 소양상화가 된다.
6. 객주가림
객.주가림(客主加臨)의 객은 객기이고 주는 주기이다.
매년 일정하지 않은 객기가 주기에 배속되어 더해지는 것을
객주가림이라고 한다.
巳年.亥年의 사천의 기는 궐음풍목 風木氣다.
금년의 초지기, 2지기는 상득(순, 종) 和(금극목, 수극화)이고
3지기, 4지기, 5지기는 가림한다( 목생화, 화생토, 토생금)
그리고 종지기는 주극객으로 불상득이다
계사년은 궐음풍목이 사천을 지배하는 화불급년이므로
기후가 정해진 날짜보다 늦게 이르러 사천의 기운이 어지러이
작용하되 재천의 기후는 정상적으로 작용한다.
절기상으로 첫째 기간은 대한에서 춘분까지이다.
이때의 주기는 궐음풍목이고 객기는 양명조금이다. 건조하고
냉기가 있는 가을의 숙살기운이 강한바람이다.
둘째 2지기는 춘분에서 소만까지이다
이때의 주기는 소음군화이고 객기는 태양한수이며 태양한수의
기운으로 눈발이 날리고 물이 얼어 초목에 냉해가 생긴다.
셋째, 3지기는 소만에서 대서까지다.
주기는 소양상화이고 객기는 궐음풍목이라 강한 바람이 분다.
넷째, 4지기는 대서에서 추분까지이다.
주기는 태음습토이고 객기는 소음군화로 토기운이 습도와 화
기운이 무더위가 충돌한다.
다섯째, 5지기는 추분에서 소설까지이다.
기는 양명조금이고 객기는 태음습토로 금기운의 건조함과
토기운의 서로 충돌하여 음기운이 강해지므로 날씨는 점점
추워지고 또한 비가 종종 내린다.
종지기의 기간은 소설에서 대한까지이다.
이때의 주기는 태양한수이고 객기는 소양상화이며 소양상화의
따뜻한 기운이 강하게 작용하여 봄 날씨 같은 평화를 누린다.
¢그런데 3.4.5지기 기간은 가림작용으로 피해가 크다.
7. 운기상합 .동화
운과 기의 작용은 서로 대립적이 아니고 상호 영향을 미치게
됨으로 정상적인 기후와 비정상적인 기후의 변화일 때 반드시
운과 기를 함께 고려해야 비교적 적확한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고 한다.
계사년의 운기상합을 보면 음간음지(火.木)로 木生火 ,
氣生運으로 순화, 득조로 平氣之年이다.
순화에 해당하는 해의 기후는 평화롭다고 한다.
운기동화로 보면, 불급한 중운의 기(화)와 재천의 객기(
소양상화(화))가 오행 속성에서 서로부합해서 동세회가 된다.
∑. 흔히 천육지오(天六地五). 천기지형(天氣地形)이라고 한다.
즉, 運의 기운은 땅의 구체적인 형태를 가진 사물(体)로, 하늘의
氣는 보이지는 않치만 상당한 힘(用)의 작용으로 보여진다.
운기론이란 하늘의 기운(7요성과 18수)이 변함에 따라 땅위의
사물들이 계절에 따라 계속 변화하는데, 그 변화에 내포된 일정한
규칙을 파악하여, 그 규칙에 따라 자연의 변화에 대응하려는
동양적인 시도이다.
음양을 오행에 연관시키는데는 두가지 배속방식이 있는데
오운육기에서는 후천배속의 방식을 이용한다.
干의 경우는 : 갑.기/化 土 을.경/化 金, 병.신/化 水, 정.임/化木
무.계/化 火의 배속이고
支의 경우는 : 자.오/ 소음군火 , 축.미/태음습土, 인.신/소음산火
묘.유./양명조金 , 진.술/태양한水, 사.해/궐음풍木
이다.
운기론은 매년의 간지를 60진법으로 배속하고. 이 간지를 근거로
운과 기의 공식을 이용하여, 그 해의 간과 지의 오행속성이
상생상극 중 어떤 관계인지를 계산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