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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과 나/나의 이야기

임진년(2012년)의 五運六氣

 

2012년(임진년)의 五運六氣


  * 금년 運氣의 立退 운행순서


1운1기   양력 1월08일 ~3월19일  음력 12월15일 ~ 2월27일

   2기   양   3.20     ~ 3.31    음    2.28    ~  3.10

2운2기   양력 4월01일 ~5월20일  음력 3월11일  ~ 3월30일(윤)

   3기   양  5.21    ~ 6.6.       음   4.1    ~    4.17

3운3기  양력 6월07일 ~ 7월21일  음력 4월18일 ~  6월03일

   4기   양 7.22   ~  8.11       음   6.04  ~     6.24

4운4기  양력 8.12일  ~ 9월21일   음력 6월25일 ~  8월06일

   5기   양 9.22   ~  11.14      음 8.07   ~     10.01

5운5기  양력 11월15일 ~11월21일 음력 10월21일 ~ 10월08일

   6기   양 11.22  ~ 1.19        음 10.9   ~     12.08


 五運論 :

   運이란 지구가 1회 공전해서 일어나는 사계절을 말하는 것으로서 지구가 1회

空轉하는 공간적 시간을 1년이라고 하고 1년은 365일 24각으로 한다.

1년간의 연운을 5단계로 구분한 것을 오운이라 칭하며 , 오운의 根本은 오행이

되며 , 五行을 天干에 붙인 것을 오운이라 한다.


六氣論 :

   六氣란 1년을 6등분한 것과 6가지 기후를 말한다.

1년을 6등분하는 것은 대한, 춘분, 소만, 대서, 추분, 입동을 말한다.

육기는 춘풍온기, 초하의 열기, 장하의 토습기, 금추조량기, 상화서기, 동수의 한기

( 風 , 署 , 濕, 燥, 火, 寒氣 )를 말한다.

일년을 6계절로 나누는데 6步라고도 하며, 이것을 6기라하고, 6기는 초기, 2기,

3기, 4기, 5기, 종기 ,매기마다 60일 87각반으로 일년을 나눈다.

일년을 24절기로 나누어 4절기를 1보라고 불렀다.


* 壬辰年의 5運의 主客運

   天干   5運     1運          2運          3運           4運           5運       

   木運   主運   木(나아감)  火(열어줌)  土(조절함)  金(모아줌)  水(압축함)

          客運    목            화           토             금             수


  5運이란 밖의 흐름( 황도, 공전)이 직접적으로 相生하여 만들어 준다.

제1운은 大寒에서 시작하여 약 72일씩 걸리면서 차례대로 5운이 순환하여 1년

360일로 한바퀴 돈다.

  한해의 運은 客運의 第1運이 주관하는데 이것을 중운(中運: 맞춰지는 운). 大運.

歲運이라고도 한다.

<素問.天元紀大論>에서 甲己之歲 土運統之; 乙庚지세 금운통지: 丙申之歲 水運統之

; 丁壬지세 목운통지; 戊癸之歲 火運統之.”라 하였다.

  主運은 목.화.토.금.수 순으로 해마다 변함없이 반복 운행하나, 객운은 천간의

연번에 따른 주운의 5운에 따라 그해의 대운을 초운으로 하여 오행의 상생에

따라 운행되어 진다.

 주운의 계산은 大寒일로부터 계산하여 다음 해 대한 前 까지를 365일 24각으로

5등분하니 일운은 각각 73일 5각이 된다.

 

  * 主運의 立節

      1운(목) : 대한으로부터 시작하여 입춘,우수,경칩,춘분( 대한은 양력1월21일경)

      2운(화) : 청명, 곡우, 입하, 소만 (청명은 양력 4월5일경 )

      3운(토) : 망종, 하지, 소서, 대서 (망종은 양력 6월6일경 )

      4운(금) : 입추, 처서, 백로, 추분,한로,상강 (입추는 양력 8월8일경 )

      5운(수) : 입동, 소설, 동지, 소한 (입동은 양력 11월11일경)


  내년(2013년)은 十干의 임년 ->(다음) 계년으로 癸巳년이 됨으로 火運이

중운이 되어 주운은 변함없이 木.火.土.金.水 로 운행되나 ,객운은 癸巳年의

중운인 화운을 1운으로 하여 차례로 火. 土. 金. 水. 木 순으로 운행된다.


  * 객운 조견표

    년도        초운     2운       3운      4운       종운

   갑기년       토       금         수       목        화

   을경         금        수         목       화        토

   병신         수       목         화        토        금

   丁壬         목       화  * 다음은 화생토(3운), 토생금(4운), 금생수(종운)

   무계         화       토         금       수        목

    

   우주가 팽창하고 있으므로 지구가 황도를 공전하고 일년 후 재자리에

온 것같지만 사실은 변화가 있고, 또한 지구의 지축은 세차운동으로 인해

2만6천년을 일주기로 변하고 있다.

즉, 각 천간의 오운은 천간삼합에 따라 오행의 운행순서가 다르게 된다.


  * 2012년은 壬辰년으로 五運은 木水  木運太過 之年이다. 

    주운,객운이 똑 같이 초운   2운      3운    4운    종운 아래와 같다

                           (태각) (소치) (태궁) (소상)  (태우)

   五運이란 五行의 相生,相剋理論과 天干의 陰陽을 배합하여 매년 기후의

정상적인 변화와 비정상적인 변화를 分析한 뒤, 이를 다섯 종류의 기후인

風. 熱. 濕. 燥. 寒으로 표현한 것이라 했다

干支 의 배합은 양간은 양지에, 음지는 음간에 배합된다.

즉 임진년은 陽干와 陽支이 되어 있다.

세지(歲支)의 음양은 다음과 같다 , 즉 地支三合에 따른다.

    陽支 =  申.子.辰 (水).    寅.午.戌 (火)

    陰支 =  巳.酉.丑 (金)     亥.卯.未.(木)

五音은 궁.상.각.치.우 로서 각각 토.금.목.화.수의 오행에 배당되니  宮은 토음,

商은 금음, 角은 목음, 치는 화음, 羽는 수음에 해당된다. (태과=太, 불급=少)


  壬辰年의 중운 . 객운 . 객운과 五音의 배합표

                             * 천간인  丁壬 상합으로 풀이 하면

  中運  :  木(오운).角(오음) :  丁年 - 소각 , 壬年 - 태각

             초운      2운       3운      4운      종운

  主運  :   태각     소치      태궁     소상      태우

  客運  :   태각     소치      태궁     소상      태우


  太過란 한 해를 주관하는 운기가 왕성하여 유여한 것으로서, 가령 갑년,

병년, 무년, 경년, 임년은 모두 양간의 운이 주관하는데, 양은 태과이므로

운기태과가 된다.

태과지년은 때가 되지 않앗는 데 기운이 미리 온 것이고, 불급지년은 때가

이미 되엇는데도 아직 제 기운이 오지 않은 것이다.


 * 主 氣

   주기는 한 시기를 주관하는 기로서 주운과 같이 매년 각 계절. 기후의 정상적인

변화를 의미하는데 , 해마다 일정한 시기에 고정되어 변하지 않기에 주기라 한다.

   주기는 풍. 열(군화) . 화(상화) . 습 . 조 . 한의 육기가 육보로 나눈 1년의

각 1보를 주관하여 춘하추동 사계절의 뚜렷한 기후변화를 형성하게 되며.

해마다 이러한 현상은 일정하게 되풀이 된다.

   1년 동안의 기후변화의 특징을 흔히 24절기에 따라 구분하는데 , 한 절기는

15일 몇 각이 되고, 각 기가 주하는 1보는 4절기로 60일 87.5각이 되며, 6보인

1년의 24절기는 365일 25각이 된다(4개의 25각은 하루가 된다).


  초지기( 궐음풍목)  : 대한. 입춘. 우수. 경칩 = 1월.2월 ( 양력 1.21.경부터 )

  2지기 ( 소음군화)  : 춘분. 청명. 곡우. 입하 = 3 . 4월  ( 양력 3.21.경부터 )

  3지기 ( 소양상화)  : 소만. 망종. 하지. 소서 = 5 . 6월  ( 양력 5.21.경부터 )

  4지기 ( 태음습토)  : 대서. 입추. 처서. 백로 = 7 . 8월  ( 양력 7.23.경부터 )

  5지기 ( 양명조금)  : 추분. 한로. 상강. 입동 = 9 . 10월 ( 양력 9.23.경부터 )

 종지기 ( 태양한수)  : 소설. 대설. 동지. 소한 = 11 .12월( 양력 11.23.경부터 )


 * 三陰三陽과 地支와의 關係


   지지      자.오    축.미    인.신    묘.유    진.술    사.미

   6기       군화     습토    상화     조금    한수     풍목

 삼음삼양    소음     태음    소양     양명    태양     궐음

   5행        화       토      화       금     수        목

   

  - 지지는 오행에 따라 3음과 3양으로 나누어지는데 , 이것이 6기가 되는

관계를 밝힌 글이 皇帝內徑의 <천원기대론>편에 나와 있다.


    

  * 4환절기( 진. 술. 축. 미 )에 대해

    사계절인 봄(목), 여름(화), 가을(금), 겨울(수)은 비교적 기의 상태나 흐름에

있어서 분명히 느끼는 봄. 여름. 가을. 겨울은 2달 정도로 각 계절 사이에는 분명히

환절기인 늦겨울, 늦봄철, 늦여름, 늦가을( 총 4개월 정도 )이 있다는 것을 실감한다.

  사계절의 마침점과 시작점이 되는 시종점이나 절정점으로, 4환절기인 진토(늦봄철)

, 술토(늦가을) , 축토( 늦겨울) , 미토( 늦여름) 이 있다.

  양환절기인 진.술( 十干으로는 戊 배속 )을 소양상화로, 음환절기인 축.미( 十干으로

는 己 배속)는 태음습토로 배속하는 것 같음.


   * 4종류의 조합인 地支三合年의 六氣의 六步 交司時刻은 恒時 같다.

-. 申.子.辰年  初氣(1기) 시작은 前해 대한일 수하 1각( 寅 初初刻)에서 시작한다.

-. 사.유,축년     상동                 水下 26각( 巳 초초각)에서 시작한다.

-. 인.오,술년     상동                 수하 51각( 申 초초각)에서 시작한다.

-. 해.묘.미년     상동                 수하 76각( 亥 초초각)에서 시작한다.

   (시간계산 방법으로 수하 100각을 하루로 삼아 寅時부터 丑時까지 순서대로

    계산한 것이다. 육보의 교체시기에 관해서는 19년마다 7개의 윤달이 있으므로

    각 보가 바뀌는 시기는 그 이전의 19년과 비교하면 차이가 있다. )


 * 客 氣

    객기는 1년 기후의 비정상적인 변화를 주관하는데, 매년을 6단계(6보)로 나누어

   그 변화를 주관한다. 그리고 육기는 6년에 한번 1주하고 , 지지는 12년에 한번

 1주하면서, 처음부터 시작하여 끝없이 순환하게 된다.

   객기는 하늘에 속하여 형태(상태로)는 없으나 , 하늘의 기운과같이 과하거나 부족

함이 있기 때문에 음.양의 기가 많고 적음에 따라 배열된다.

즉, 삼음삼양의 순서데로 1음 궐음풍목, 2음 소음군화 , 3음 태음습토 , 음이 다하면

양의 시작으로 1양 소양상화 , 2양 양명조금 , 3양 태음습토가 배열된다.


 * 司天과 在泉

   - 辰.戌年 사천.재천 및 좌.우간 표

          ↱ ( 右間 )  -> 司天  -  ( 左間 )⤵

               양명        태양        궐음       

               소양        태음        소음

          ↑  ( 左間 ) -   在泉  <- ( 右間 ) ↲


   - 每年 客氣의 初之氣(1보)는 재천의 左間의 되고, 2지기(2보)는 사천의 右間,

     3지기(3보는)는 재천 , 4지기(4보) 사천의 좌간이 되고, 5지기(5보)는 재천의

     우간 , 그리고 終지기(6보)는 재천이 된다( 木.火.土.相.金.水.).

 

   - 6기의 사천. 재천은 객기의 시간적인 쓰임으로 , 변화하는 시간적인 쓰임으로

     기의 강약을 설명하는 것으로, 3지기는 반드시 사천, 종지기는 재천이 온다.

 

   - 2012년도 객기순환은 초지기 소양상화부터 , 2지기 양명조금, 3지기 태양한수,

     4지기 궐음풍목, 5지기 소음군화 , 종지기 태음습토 순으로 순환한다.

 

    * 오운과 육기 정리

 

      5運6氣는 외부현상( 밖의 상태, 밖의흐름)을 설명한 것으로

  밖의흐름( 공전. 10천간. 氣. 가을. 모아줌)이  상생(도와줌)하여 만드는

  것이 밖의 상태로의 5운( 밖의 상태, 겨울, 수, 압축함)이고

  안의흐름(자전. 12지지. 목. 血, 봄철. 나아감)이 상극(다스림)하여 만드는

  것이 밖의 흐름인 6기( 밖의 흐름, 가을, 금, 모아줌)이다.

     밖의 상태인 5운( 목. 화. 토. 금. 수)에서 상(相)의 실체가 드러나지 않는 것은

  運의 相態이기 때문이며

     밖의 흐름인 6기( 목. 화. 토. 상. 금. 수)에서 상이 상화(相火)로 실체를

 드러내는 것은 기의흐름이기 때문이다.

     방합의 원리에 따라 만들어진 객운에서 , 當年의 천간에 따라, 가장 왕성하게

 한해를 주관하는 5운은  壬에서 시작하는 千干合으로 만들어 지면서 제1운이 된다.

     삼합의 원리에 따라 만들어진 객기에서, 當年의 지지에 따라, 가장 왕성하게

 한해를 주관하는 6기는 巳에서 시작하는 객기의 순서로 만들어 지면서 제3기인

 사천이 되며,한해의 전반부.후반부는 사천(3기). 재천(終氣)이 각각 주관하게 된다.


   * 客主加臨


     매년 일정하지 않은 객기가 주기에 배속되어 더해지는 것을 객주가림이라 한다.

  객기는 하늘의 동적인 움직임을 , 주기는 땅의 정적인 움직임을 주관한다

즉, 객기의 육보가 주기의 육보와 짝을 이루게 되면 아래 위로 서로 교대하여 한. 열로

서로 견제하며 기후를 해마다 다르게 변화시킨다.

(이들의 관계에 대해 < 소문. 오운대행론>에서는 “ 上下相逅 寒暑相臨 ”이라고 했다.)

  객기의 매년 사천의 기는 십이지화기(十二支氣化)의 원리에 따라 정해진다.


   * 사천사지의 交會表

      年支            司天                司地             객기의 초지기

    자. 오      자오 소음 군화       묘유   양명  조금      태양한기

    축. 미      축미 태음 습토       진술   태양  한수      궐음풍기

    인. 신      인신 소양 상화       사해   궐음  풍목      소음열기

    묘. 유      묘유 양명 조금       자오   소음  군화      태음습기

    진. 술      진술 태양 한수       축미   태음  습토      소양열기

    사. 해      사해 궐음 풍목       인신   소양  상화      양명조기


     예를 들면 子.午之年은 소음군화가 司天(3기)하면 묘유 양명조금이 司地하여

 기후를 장악하게 된다.

 객기는 3기가 소음군화가 되고 종기(6기)는 양명조금이 된다.

    입기순서에 따라 주기에 객기가 더해지는 것을 보면

  객기의 초지기인 태양한기가 주기의 초지기인 궐음풍기에 더해지고

  객기의 2지기인  궐음풍기가 주기의 2지기인 소음열기에  더해지며

  객기의 3지기인 소음열기가  주기의 3지기인 소양화기에 더해지고

  객기의 4지기인 태음습기가  주기의 4지기인 태음습기에 더해지면

  객기의 5지기인 소양화기가  주기의 5지기인 양명조기에 더해지며

  객기의 종지기인 양명조기가  주기의 종지기인 태양한기에 더해진다.

    _. 금년(진년)의 경우 :  객기는 소양화기 - 양명조기 - 태양한기 -

    궐음풍기 - 소음열기 - 태음습기 순으로 한기가 사천, 습기가 재천임.


   * 相得. 不相得,  順. 逆

    매년 기후의 이변을 추측하고 분석하기 위해서는 객주가림에 있어서의

  육기속성에 따른 상호영향을 고려해야할 뿐만아니라, 객주가림의 상득과

  불상득의 및 순과 역을 중점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소문.오운행대론에서 “ 氣相得和  不相得則病 ”라하여 객기와 주기가

  상생관계이든가 또는 객기와 주기가 동일한 속성의 기인 경우를 상득이라 하고

  반면에 객기와 주기의 상생상극에 있어서 객기가 주기를 상생하든가 , 또는

  동일한 속성의 기인 경우와 객기가 주기를 극하는 경우에는 상득이지만 ,

  그 반대인 경우, 主氣가 客氣를 剋하는 경우와 主生客인경우는  불상득이라 함.

     객주가림의 순과 역에 대해서는 “ 君位則順 臣位則逆 ”라 하여 객기와 주기가

  합쳐질 때 객기가 주기를 극하면 순 , 주기가 객기를 극하면 역이라 했음.


    辰年의 경우를 대입해 보자

   객기의 초지기인 소양상화가 주기의 초지기인 궐음풍목의 기를 가림하는데

  목생화( 주생객)임으로 역이 되어 불상득이다.

   객기의 2지기인 영명조금의 기가 주기의 2지기인 소음화열의 기를 가림하는데

  화극금( 주극객)이므로 주승객이 되어 불상득이다.

   객기의 3지기인 태양한수의 기가 주기인 소양상화의 기 위치에서 가림하는데

  수극화( 객극주)로 객승주가 되어 상득,

   객기의 4지기인 궐음풍목의 기가 주기의 4지기인 태음습토의 기를 가림하는데

  목극토( 객극주)가 되어 객승주로 상득,

   객기의 5지기인 소음화열의 기가 주기의 5지기인 양명조금의 기를 가림하여

  화극금( 객극주)가 됨으로 상득,

   객의 종지기인 태음습토가 주기의 종지기인 태양한수의 기를 가림함으로.

  토극수( 객극주)가되어 객승종이 되어 상득이 된다.

    

    - 위에서 설명한 “ 客勝從, 氣相得則和 ” 등의 객주가림은 완전하지 않은

   종 또는 화이며 , 기후의 영향을 어느정도 받는다.

   예를 들어 습.한이 가림하면 한습이 더 심해지고, 화.열이 가림하면, 炎熱이

   심해지며, 풍.화가 가림하면 火熱이 심해지는 경우를 말한다.

  

  * 運氣相合

    운과 기의 작용은 서로 독립적이 아니고 상호영향을 미치게 됨으로

  정상적인 기후와 비정상적인 기후의 변화일 때 운과 기를 함께 고려해야만

  비교적 정확한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와같이 운과 기를 결합하여 기후의 정상과 비정상을 분석하는 방법을

  운기상합이라 한다

     * 한 해 운기의 태과. 불급 및 평기

    운기가 성하여 유여하면 태과가 되고, 운기가 쇠하여 부족하면 불급이 되며,

   태과도 불급도 아니면 평기가 된다.

     매년 연호는 모두 운에 해당하는 하나의 천간과 기에 해당하는 하나의

   지지가 조합되어 구성하는데, 이들의 작용으로 운기의 성쇠와 평기가 결정된다.


     -. 陽運의 해 : 기생운 . 운극기 . 운생기 . 운기동화의 경우  = 태과

     -. 陰運의 해 : 기극운 . 운극기 . 운생기  = 불급

     ◉. 양운의 해에 기극운 하거나 ,음운의 해에 기생운, 세지동기, 운기동화

         되면 평기가 된다.

     예를 들면

     ⑴. 갑자년( 甲子年 )

         갑은 양토의 운이고, 자는 화열의 기로 양에 속하는 데, 화는 토를 생할

         수 있으므로 기생운이 되어 양운의 토가 기의 도움을 받이 태과가 됨.

           ( 甲.己 化 土 , 子.午 少陰君火 )

     ⑵. 병인년( 丙寅年 )

         병은 양수의 운이고, 인은 화기의 양에 속하는데, 수는 화를 극할 수 있으

         므로 운극기가 되고 양운의 수는 화기를 이기지 못하므로 태과가 된다.

     ⑶. 임진년( 壬辰年 )

         임은 양목의 운이고, 진은 한수의 기로 양에 속하는데  수는 목을

         생하므로 수생목이 되어 태과지년이 됨.


    * 임진년( 六十甲子中 )의 운기 생극과 성쇠의 동화표

       간지음양   운기속성    오행생극   운기생극  순.역  운기의 피억득조  태과불급

       양간양지    목.수       수생목     기생운    순화         득조       태과


    -. 運氣相合에 있어서는 운과 기 , 음과 양, 오행과 운기의 속성, 그리고

       생극 및 세지 등이 모두 서로 복합적인 영향을 미쳐서 기후적인

       복잡한 변화를 나타내게 된다.

       그러므로 기후의 정상적인 변화와 비정상적인 변화를 분석할 때는 반드시

       주(主).차(次)를 구분하는 것을 고려해야한다.

    -. 運氣相合에는 順과 逆의 구분이 있다

        순 :    氣生運  - 순화  = 순화에 해당하는 해의 기후변화는 평화로움

                氣剋運  - 천형  = 천형에 해당하는 해의 기후변화는 격렬함.

        역 :    운생기  -  소역  = 기후변화가 심함.

                운극기  -  불화  = 기후변화가 심함.

       例를 들어

        갑신년의 갑을 양토운(갑.기화토)이고 신은 화기(인신상화)로 양에 속하는

       데 화생토이므로 기생운이 되어 순화가 되어 기후변화가 평화로움,

        반면에 무진년의 경우 무는 양화(무.계화)의 운이고 진은 한수의 기로

       양수에 속함, 수는 화를 극할 수 있어 기극운이 되어 천형이 되어, 이해의

        기후변화는 격렬하게 된다.


        * 運氣同化 (운.기동화)

          운기동화란 운과 기가 동일하게 변하여 합쳐지는 것으로  60년갑자

        中 26년의 동화관계가 있다.

          同化에도 運의 太過와 不及이 있고, 또 기의 司天과 在泉에 따른

        구분이 있기 때문에 12년 천부, 8년의 歲會, 6년의 동천부, 6년의 同歲會,

        4년간의 太.乙天符가 있다.


        ∑. 壬辰년의 단계별 운기 상합표

                       主運   客運          主氣         客氣 

           * 辛卯년 5운6기(종운종기)      태양한기     소음열기

           初運 1氣    소각   소각        궐음풍기     소양상화

                2기                       궐음.소음    소양.양명

           2운  2기    소치   소치        소음열기     양명조기

                3기                       소음.태음    양명.태양

           3운  3기    태궁   태궁        태음습기     태양한기

                4기                       태음.소양    태양.궐음

           4운  4기    소상   소상        소양화기     궐음풍기

                5기                       소양.양명    궐음.소음

           終運 5기    태우   태우        양명조금     소음열기

           (6기)終氣                      태양한기      태음습기

 

       * 當해년 운기상합표 틀

         운과 기의 오행속성에 따라 공식을 구하고 1년 전체의 기후특징을

        또 1년을 오운과 육기로 나누어 이를 조합하여 한시기의 기후특징을

        어느정도 파악하는데 필요하다.


五運

초운

2운

3운

4운

종운

비고

대운

 

주운

목운

화운

토운

금운

수운

일정

객운

 

 

 

 

 

변화

六氣

초지기

2지기

3지기

4지기

5지기

종지기

비고

사천.재천

사천지기

재천지기

 

주기

일정

객기

 

 

 

 

 

 

변화

        


       -. 陰陽이란 存在를 說明할 수 있는 근본적인 條件이며 構造이다

      즉, 외부의 변화를 드러나는 정도에 따라 표현하는 수단이다.

        五行이란 그자체가 상태의 변화를 제외하고, 오직 흐름의 변화만을

     나태낸다는 뜻으로, 선인들은 음양오행이란 표현으로 우주만물의 존재를

     확인( 상태. 흐름)하고져 하였다. 

        여기서 상태란 일정한 모양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있으므로 안정되어

     흐름에 비해 음적(감춤)인 면을 , 흐름이란 일정한 모양을 지속적으로

     유지하지 못하고 변화하고 있어 상태에 비하여 양적(드러냄)인 면을 말함.

      그리고, 음양이란 존재를 상대적으로 설명하는 것이라고 본다.

     왜내면 절대적인 양과 음이 없드시 있음(有)과 없음(無)의 구별이 어렵다는

     것이 양자역학 실험에서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다

       五運六氣란 외부현상( 밖의 상태(運), 밖의 흐름(氣) )을 설명하는 것이다.

     10天干의 陰.陽干을 五行에 配合하고, 12地支의 陰.陽支를 六氣에 배합하여,

     기후변화를 예측하고, 그 규칙을 파악해냄으로 인간의 질병 원인을 알아내

     예방하고 치료할 목적으로 옛 선인들이 연구해 내려온 것으로 中醫學에서

     오운육기는 중요한 기초이 이론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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