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쪽으로 해보시길
( 이하 한국자전거학원 류성무 강사 글 을 폄 함)
휠빌딩 순서
- 허브와 스포크를 준비한다. 이때 드라이브 측 스포크와 논드라이브 측 스포크를 섞이지 않도록 양측으로 구분해 둔다
- 허브 명판을 기준으로 논드라이브 측 스포크 홀에 기준이 되는 스포크를 끼우고,
드라이브 측 스포크 홀 양측에 스포크를 끼운 후 한 홀 간격으로 끼운다
- 논드라이브 측 허브 스포크 홀에 먼저 끼운 기준 스포크에서 한 홀 간격으로 조립한다
- 허브 양측에 조립된 모습, 한 쪽에 8개씩 16개가 조립 되었다
- 허브의 방향을 아래 위로 바꾸어 스포크 홀 빈자리에 스포크를 끼운다,
이때 양측 스포크가 바뀌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 32개 스포크가 모두 조립된 허브를 작업대에 올려 놓고 스포크를 아래로 향하게 정리한다
- 3cross로 하기위해 드라이브 측 안쪽 스포크(인바운드) 1번과 바깥쪽 스포크(아웃바운드) 6번을 잡아
숫놈이 반드시 위(바깥)로/암놈이 밑(안)으로 교차시켜,
림 밸브를 기준으로 반 시계방향으로 한 홀 간격을 두고 림 스포크 홀에 조립한다,
이때 교차시킨 스포크 간 암놈 2개는 반드시 진행방향으로 돌려 놓고 마지막으로 니플은 손으로 세바퀴 정도 돌려준다
- 이후 진행방향으로 숫놈을 기준으로 하여 위와 같이 교차하여 8번 조립하면 드라이브 측은 완성이다
- 논드라이브 측은 밸브기준 12시 방향에 이미 연결된 드라이브 측 스포크와 수평을 이루는 숫놈을 기준으로 잡아,
왼쪽으로 10시 방향에 위치한 암놈을 1번으로 잡은 다음, 그 1번에서
시계방향으로 6번 숫놈과 교차시켜 빈 스포크 홀에 조립한다.
이와같이 8번 조립하면 허브 양측과 림간의 스포크 조립은 끝난다
- 스포크를 조립한 림을 휠 트루윙 스탠드에 올려 놓고,
니플드라이버로 모든 니플을 스포크 나사산 끝까지만 돌려 준다
★ 전체 니플을 일율적으로 조정할 때는 항상 밸브를 기준하여 시작한다
- 림 전체가 한쪽으로 지나치게 쏠려 있다면 치우친 반대쪽 스포크 전체를 상태에 따라
밸브를 기준으로 3바퀴 정도 포크렌치로 조인다
- 스포크 장력을 위해 반대쪽 스포크도 모두 스포크렌치로 2바퀴 정도 조인다
- 림을 회전시키면서 좌우편차를 교정하는데, 쏠린 쪽 부분의 스포크는 풀고
반대 쪽은 조이면서 간격을 1~3mm정도 유지시킨다
- 림의 상하 편차를 조정하기 위해 림을 회전시켜 편차가 심한 부분의 스포크를 조이면서 조정한다,
이 간격을 1~3mm정도 유지시킨다
- 림의 드라이브와 논드라이브의 밸런스 유지를 위해 디싱게이지를 논드라이브쪽 허브에 올려 놓고
양끝을 림에 닿도록하여 나사로 중심을 잡은 후,
림을 드라이브쪽으로 돌려 허브위에 디싱게이지를 올려 양끝이 림에 닿지 않으면
그 간격의 1/2(예: 10mm가 벌어졌다면 5mm)을 논드라이브쪽으로 스포크를 조정하여 이동시켜야 한다
- 최종적으로 스포크 장력이 정상인지 체크한다(예: 스포크 두께 2mm일 때 적당한 장력은 17~28사이다,
평균으로 할 때 24로 하면 무리가 없다). 스포크를 모두 일정한 값으로 조정하여 평균장력을 유지시킨다
'삶과 나 > 자전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투르드코리아 2015 stage8(서울구간) (0) | 2016.03.09 |
---|---|
디스크 브레이크 브리딩 (0) | 2016.02.23 |
드레일러 setting &fitting (0) | 2016.01.20 |
자전거 정비(포크, 스프라켓 분리 장착) (0) | 2016.01.05 |
자전거 정비( BB, 프리휠 허브) (0) | 2015.12.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