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유아숲지도사 교육과정을 마치면서 수료 시연한 자료를 올려본다
만 5~6세 대상으로 짜봤는데 처음부터 대상에 어울리지 않는다는 말을 들었지만
초지로 수정해서 시연했다. 성인대상으로 해설하다가 유아에 하려고 하니 구사 언어도
쉽게펴는데 어려움이 많았다. 도움이 되실 분들이 있다고 믿는다.(시연시간:15분)
프로그램 일정(시간별) | <도입> (20분) 1. 인사나누기 2. 숲에서 지켜야할 규칙(안전교육) 3. 오늘 활동내용 소개 및 몸풀기 <전개> (90분) 4.단위활동Ⅰ: 숲을 돌아보며 오감 체험하기 (30분) 5.단위활동 2 : 놀이 ‘나무야 나무야 뭐하니?’ (30분) 6.단위활동 3 : 우리친구 바늘나무 (30분) <마무리> (10분) 6.정리 및 마무리 |
세부 활동절차 | <도입> (20분) 1. 인사나누기 - 숲친구들(개미, 나무, 새....)과 인사, 선생님과 인사, 친구들과 인사
2. 숲에서 지켜야할 규칙(안전교육) - 나뭇가지를 들고 뛰거나 휘두르지 않기 - 선생님보다 앞서가지 않기 - 선생님이 신호하면 즉시 모든 일 중단하고 모이기
3. 오늘 활동내용 소개 및 몸풀기 - 친구들이 방문한 장소 및 활동내용 소개 - 인솔교사와 함께 숲대문 놀이로 몸을 푼다.
<전개> (90분) 4.활동1: 숲을 돌아보며 오감체험하기 (30분) <도입> T: 우리친구들 지금부터 숲속 길을 따라서 거닐며 나무와 곤충을 관찰해볼 거예요. 어때요, 한번 시작해볼까요 ! <전개> T: 그런데~ 친구들 오늘 나뭇잎들이 파릇파릇한 데 소나무 주변에는 어떤 색이 많이 보여요, 어떤 색인가요?
T: 노란색 가루, 맞아요, 그런데, 이 노란색 가루는 숲에 살고 친구들 중 어느 것에서 떨어지는 것일까요?
T: 잘 맞추었어요. 소나무예요. 사람들은 송화가루라고도 해요. 소나무는 곤충이 세상에 생겨나기 전부터 살아와서 지금도 바람을 이용해 수술가루를 옮겨 암술을 만나기 때문, 꽃가루를 이렇게 많이 만들어요.
(사철나무가 많이 심겨져 있는 쪽으로 안내하며) T: 자 친구들 여기 있는 나무들의 잎은 반짝 반짝거리는데 유난히 잎에 구멍이 많이 보이고 여기저기 벌레먹은 곳이 많은데 누가 이렇게 하는지 볼까요? (졎혀 보면서) 요놈들이 요즘 한창 많이 자라고 있는 ‘노랑털알락나방’애벌레 들입니다. 그래요, 숲에는 이렇게 작은 곤충도 많이 살고 있어요. (이번 참나무가 많이 심겨진 공터가 있는 곳으로 이동한다) T: 주변에 참나무들이 많이 있으니 참 좋지요, 잠깐 쉬고나서 오감체험을 할 예정인데 오감이 무었인지 생각나는 친구가 혹시 있나요? T: 맞아요. 눈으로 보는 것, 귀로 듣는 것, 코로 냄새 맡는 것, 그리고 입으로 맛보는 것, 그리고 마지막 하나는? 예~ 손으로 만져보는 것.
T: 자 그러면 숲에 왔으니 우리의 오감 중 몇가지 체험을 해보고 싶은데 친구들 오감체험해볼 준비가 됐나요, 해볼까요? ① 귀로 주변 소리 듣기 - 잠시 눈을 감고 주변 소리(바람, 새, 곤충 등.) 포함 먼 고부터 가까운 곳에서 들려오는 소리를 듣게 하고 무슨 소리가 들렸는지 말해보게 한다. ② 숲 향기 맡기 - 취약했던 우리 조상 원시인들이 밤에 활동할 때 냄새를 이용 살아남은 이야기 들려주고 눈을 감고(밤) 숲냄새를 맡게하고 의견을 나눈다. ③ 소나무를 만져보고 송화가루를 관찰하기 - 풍매화인 소나무꽃 수정관계와 송화가루를 직접 만져보고 맛보게한다.
<마무리> 체험코스를 거닐며 관찰했던 일을 상기시키며 느낀 점을 이야기해본다.
5.활동2: 놀이 ‘소나무야 소나무야 뭐하니?’ (30분) <도입> - 소나무 등 바늘잎나무가 있는 곳에서(주제와 연계) 둥글게 모여서 오늘 아침에 무엇을 먹었는지 물어본다. T: 친구들은 오늘 아침에 어떤 음식을 먹었나요? T: 친구들도 아침을 먹어서 숲에서 힘차게 마음껏 뛰어 놀 수 있지요? 그러면 나무는 무엇을 먹고 살까요? - 이번에는 이 숲에 있는 나무들은 무엇을 먹고 사는지 이야기를 나눈다 (나무는 뿌리로 물을, 잎으로는 햇빛과 공기를 밥으로 먹고 영양분을 만든다는 것을 설명한다.) <전개> T: 지금부터 ‘소나무야, 소나무야 뭐하니?’ 놀이를 해볼까요? - 놀이하는 방법과 술래 위치 나머지 친구들의 출발점, 활동범위를 정해준다. 여우야 여우야 뭐하니 변형 놀이 T/C: (친구들) “소나무야 , 소나무야 뭐~하~니? ” (술래) “밥 먹는~다.” (친구들) “무슨 반찬 ?” (술래) “햇빛 반찬!” 또는 “개구리 반찬!” <마무리> - ‘소나무야 소나무야 뭐하니?’ 놀이 느낌나누기
6.활동3: 우리친구 바늘잎나무 (30분)
<도입> - 처음 만났을 때 안내한 활동내용과 주제를 상기시킨다. T: “우리친구들~ , 그러면 지금부터 바늘잎나무에 대해 본격적으로 알아볼까요? 준비됐나요 !
<전개> 1) 바늘잎나무 와 넓은잎나무 구별해보기
T: 바람이 시원하게 불어 기분도 좋으니 동요 한곡 불러 볼까요? 선생님이 먼저 부를 테니 듣고 따라서 해볼 수 있죠? “ 숲에 사는 친구들 모양들이 다양해 바늘잎은 이렇게 (손가락으로 가위 표시한다.) 넓은잎은 이렇게 (이번에는 손바닥을 편다. ) 우리 모두 다 같이 숲에 사는 친구죠. ( 노래가 끝나면 하늘경을 나누어 주고 사용법을 알려 준다) T: 친구들, 한 줄 기차를 만들고 선생님처럼 거울을 들어 볼까요? T: 왼손은 앞 친구 어깨를 살짝 잡아요. 거울에 무엇이 비치나요? (선생님의 인도에 따라 한 바퀴 돌면서 사방을 관찰한다.) T: 지금부터 주변에 서있는 나무의 나뭇잎들을 관찰해볼 거예요, 여기 저기 바늘처럼 끝이 뾰쪽한 나뭇잎과 손바닥처럼 생긴 낙엽들이 많이 보이죠. T: 이번에는 나무 주변에 떨어진 나뭇잎 중 바늘처럼 생긴 나뭇잎과 넓은 잎을 하나씩 줍고 하늘경 위에 올려놓고 여기에 갖고 올까요? T: 이 나뭇잎을 어느 나무 밑에서 주워왔나요? T: 바늘처럼 생긴 나뭇잎과 넓은 나뭇잎은 무엇이 다른 가요? T: 바늘처럼 생긴 잎은 바늘잎나무에 있고, 손바닥처럼 넓은 나뭇잎은 넓은잎나무에 있다는 것은 이제 다 알 수 있죠. 우리가 있는 숲에 바늘잎을 가지고 있는 나무는 어디 있는지 주변을 살펴보고 손가락으로 가르켜 볼까요? T: 이번에는 넓은잎나무들도 어디에 있는지 손으로 가르켜 볼까요?
2) 바늘잎나무인 소나무도 종류가 다양함을 알아보기 T: 이번에는 바늘처럼 생긴 바늘잎에 대해서 좀 더 관찰해 볼까요? 먼저 바늘잎나무 낙엽 중에 숫자가 다른 것을 알아차린 친구 있나요? 어떤 나뭇잎은 2개가 달려있고, 어떤 것은 3개, 어떤 것은 5개이네요. 이처럼 가지에 여러 잎이 같이 달려있는 것을 복엽이라고 해요. 우선 잎이 2개 붙어있는 것을 발견한 친구는 손을 들어 볼까요? 그래요 이 주변은 두잎이 많은 데 어떤 산에는 전부 3잎만 가진 소나무만 있는 곳도 많아요. - 2잎은 토종나무에 있고 3잎 소나무는 전부 외래한 구화식물임을 알려주고 토종 소나나무인 육송을 장점도 알려준다. T: 혹시 5개 바늘잎을 가지고 있는 나뭇잎을 찾은 친구가 있으면 손들어 보세요. 이 친구는 잣나무라 부른대요. - 소나무목에는 잣나무도 있다는 것을 알려 주고 솔방울을 비교해 주고, 복엽의 갯수도 비교해 보도록 한다. T: 친구들 산에 오게 되면 바늘잎나무들이 어떤 열매가 달리는지 숲에 올 때마다 관찰하면서 찾아보도록 해요.
<마무리> - 바늘잎나무인 소나무와 넓은잎나무 구별하면서 느낀 점. - 우리 이웃 바늘잎나무가 누군지 알고 난 느낌 말하기. T: 그러면 좀전에 배운 “숲에 사는 친구” 동요 다시 한번 불러볼까요? “ 숲에 사는 친구들 모양들이 다양해 바늘잎은 소나무 (2 손가락과 3 손가락 편다.) 바늘잎은 잣나무 (두 손가락 다섯 개 모두 편다.) 우리 모두 다 같이 숲에 사는 친구죠.“
<마무리> (10분) - 오늘 활동하면서 좋은 점과 아쉬웠던 점 의견 나누기. - 다음 만날 약속하며 선생님과 인사나누기. T: 오늘은 못 봤지만 다음에 오면 만날 숲 친구들과 나무들에게 고맙다고 말하고, 다음에 또 만나자고 인사해 볼까요? T: 다음에는 숲에서 어떤 놀이를 해 볼까요? - ‘콩닥콩닥’ 노래로 마침 인사를 한다. “ 콩닥,콩닥 콩닥, 콩닥 손을 흔들어 ~ ♪♬ 콩닥,콩닥 콩닥,콩닥 집으로 갈 시간 ~ ♪♬ 다음에 또 만나요~ 짝 짝 짝 “
|
진행시 유의사항 |
- 이동 간 앞서 가거나, 뛰지 않기 - 뱀, 말벌, 나무가시 주의 - 각 활동시간은 상황과 흥미도에 따라 가감한다.
|
'삶과 나 > 유아숲해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천보산 체험원(2019.5.31.) (0) | 2019.06.06 |
---|---|
2018.12.1. 경희궁에서 (0) | 2019.06.06 |
미래원, 유아숲 해설 (0) | 2019.06.06 |
마블링 물감사용하여 나무그림그리기 (0) | 2018.02.25 |
지끈공예.풀잎공예 (0) | 2018.02.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