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삶과 나/숲해설

푸른숲 꽃향기길 초등생 해설

**

*

                             (꽃향기길 입구 : 이곳은 유치원생부터  일반인 , 신체부자유자들까지 즐겨찾는 체험 코스)


                        숲해설 시나리오

프로그램명

애들아 푸른숲에서 가을을 만나자 

발표자

* * 경

참여대상

유치원 초등학생

시 기

가 을

참여인원

12 ~ 18

소요시간

30분 정도

장 소

유치원생 및 시니어 체험코스 중 꽃향기 길

내 용

* 개요 및 목적

-  꽃향기길 체험하는 동안 나무의 생존방식의 비교, 이름 알기

   오감을 활성화 시켜 뇌 발달을 돕는다.

 

* 활동 순서

- 전개과정 중 [프로그램2] 구간

      - 북쪽 임도 초입, 개울 위 다리부터 꽃향기길 ~ 명상공간A

 

[ 전개 ]

- 어치반 여러분, 지금부터 푸른숲 체험코스를 시작하려해요

앞에 보이는 다리를 경계로 이쪽에 모여서 차분하게 눈을 감는 겁니다.

(2-3분 후 눈을 뜨면 눈감은 동안 느낀 소리, 냄새, 피부느낌 등을 물어본다.)

- 지금부터는 집에서 해야 할 숙제 친구와 약속 등, 머리 속에 가득한

생각을 비워버리고 조용히 선생님과 함께 걸으며 나무 이야기를 듣고

의문난 점은 물어보고 답하기로 해요.

(임도에서는 두 그루 정도 하고 꽃향기길 숲길로 들어선다.)

 

-. 여러분 왼쪽에 보이는 저 덩굴나무의 이름을 아는 학생 있어요 ?

* 다래나무 (해설: 생육특징, 종류, 구별방법, 키위와 비교. 맛보기)

줄기에 보면 노란 열매가 달려있는 것이 보이죠, 다래예요, 여려분에게

맛을 보여 줄려고 선생님 미리 아침에 준비 여기 갖고 왔지요.

(머루와 다래 이야기 하며 햇빛과 광합성, 그것을 얻기 위한 에너지 비용의 계산

등을 고려한 덩굴나무의 전략을 간단히 설명한다. )

-. 산초나무 이야기를 끝으로 임도에서 꽃향기길로 들어갑니다.

서로 도와 주면서 천천히 올라가는 거예요. 첫 나무다리까지 조용히 오름.

, 나무다리까지 왔으니 바닥에 있는 바늘잎나무 낙엽을 두개씩 줍고난 후

뒤돌아서서 앞에 보이는 나무들을 봐요. 저 큰 나무들의 이름은 무었일까요?

여러분이 들고 있는 낙엽을 보면 나무를 알 수 있어요.

(이때, 침엽수 복엽의 개수로 잣나무 소나무(백송, 니기다송 등)구별법 알림)

사실, 아침에 여기서 살고있는 청서 두 마리를 만나봤는데 지금은 숨어서

여러분은 감시하는지 보이지 않아서 프린트물을 보여드립니다.

(코팅한 청설모 사진을 보여 주며 재미있는 청설모 이야기로 잣나무 각인 시킨다.)

-. 여러분 이나무의 이름은 누리장이라고 하는 데 잎 냄새를 맡아 보세요.

이 나무는 벌레와 짐승이 다니기 좋은 야산에 자생합니다.

한번 자리잡으면 동물과 달리 다른 곳으로 옮길 수 없는 나무의 경우는

큰나무에 가려서 햇볓을 보기도 어려운데 잎은 벌레에 먹히고 순과 작은

가지를 동물에게 먹히면 생존을 유지하기도 어렵게돼 자구책을 마련합니다.

지독히 쓴 맛과 냄새로 접근을 막지만 가을되면 이렇게 벌레에 먹힙니다.

누리장나무도 예쁜꽃을 피우고 꽃만은 맡아보면 향기도 있고 무척 예쁘지요..

( 누리장나무와 옆에 있는 생강나무의 잎의 냄새와 맛을 보게하여 벌레 퇴치하는

생존전략과 종류에 간단히 설명해 준다. )

* 숲속에서 상대적으로 불리한 조건 속에서 몸이 덩굴성(머루형, 칡나무형

담장이형)으로 진화하는 것과 냄새와 맛으로 보호하는 식물을 정리해 주고

(문답식으로), 분위가 되면 , 잣나무와 소나무의 복엽 바늘잎의 장점 설명한다.

 

-. 지금까지 여러분에게 잣나무숲에서 함께 살고 있는 여러 종류의 나무에

대해 설명했는데요, 지금부터는 숲길에 널려있는 벌레먹은 단풍잎을 주어

보세요, 이 숲속에는 머루, , 담쟁이나무가 참 많이 사는데요

그 중 주위 나무들을 가장 괴롭히지 않는 녀석이 담쟁이입니다.

주위에 있는 잣나무 굵고 긴 줄기에 붙어서 아름답게 반짝거리는

이처럼 생긴 예쁜 담쟁이 단풍잎을 주은 학생 보여 줘 봐요,

  선생님처럼 벌레먹은 구멍을 통해서 주위를 둘러 보세요. 참 멋있죠.

(떨어져 널려있는 벌레먹은 담장이 단풍잎으로 추억 사진찍기)

, 선생님이 스마트폰을 가지고 여러분의 기념사진을 찍어서 보여 줄테니

두 세명씩 모여서 멋지게 폼 잡아보세요

사진은 여러분의 어머님 스마트폰으로 보내드릴 겁니다. 기대하시길.

담장이 덩굴나무의 생존방식, 종류, 포도나무와 비교 간단 설명

- (* 중점 나무해설은 소요시간과 나무 상태를 봐 가며 종류와 갯수를 가감한다.)

- “ ET놀이 와 하하호호 박수치기 설명은 [생략]한다.

 

* 유치원생과 초등학생의 경우는 일회성 해설의 경우는 거이 없고 수회에

  걸쳐서 시행됨으로 지식 주입 보다는 서서히 익혀가도록 주의한다.

 

준비물

 

- 가시나 벌레 등에 대비 밴드. 머규로크롬. 물린뒤. 등 의약품

참가자

주의사항

- 진행자, 선생님과의 약속한 주의사항을 환기 시킨다.

- 옻나무 종류는 가능한 피한다.(단풍이 아름다움)

참고사항

 숲해설 계획서 (2시간 코스)

[도입]                                                                       [10분]

* 인사. 프로그램 안내, 주의사항 전달

- 선생님과 다 같이 인사해요

-숲속 친구들에게 인사를 하고 동의를 구해요

-숲속 에티켓 어떤 것이 있을까요?

[전개]

1. 프로그램1: 입산준비운동과 가을꽃 감상 :      [20분]

  - 간단한 몸풀기운동과 팀 나누기

  - 코스모스꽃 속 별 찾기

2. 프로그램2: 숲길체험과 목본식물 관찰해설     [30분]

 * 축령백림관 뒷편 유치원생&실버코스 선택 ~ 명상공간 A까지

 - 초입 입산전 - 잠시 눈을 감고 자연 느끼기 : 오감 설명

 - 목본해설 : 다래나무, 산초나무, 누리짱나무, 생강나무, 잣나무

 - ET놀이 와 하하호호 박수치기

   ( 친구와 스킨쉽을 통해 서로 알기, 뇌 운동)

3. 프로그램3 : 돌맹이 놀이/작품 만들기  :         [30분]

 - 돌맹이 놀이 (게임하기 좋은 돌맹이 줍기)

 - 돌맹이로 작품 만들기 : 작품을 살짝 보여주어 방향제시

4. 프로그램4: 숲속 오감체험과 느낌 말하기:      [20분]

 - 숲과 교감

     눈 피로풀기/귀로 개울물 소리 듣기/숲향기 맡기/나무 만져보고 대화하기

 - 모여서 동료와 느낌 말하기와 공유하기

[마무리]                                                                    [10분]

 - 오늘체험 요약하기

 - 체험 느낌 마무리

    오늘 활동 중 기억에 남는 것은 무엇인가요?

    숲속 친구들에게 감사 인사하고, 미안한 마음 표현하기

* 기대 효과

   놀이를 통해 성취감과 만족감을 느낄 수 있다.

   만난 자연물들의 차이점을 비교분석할 수 있다.


* 참고자료

   - 숲체험 프로그램(이론과 실체)1999 전영우 외3인 수문출판사

   - 숲해설 시나리오 115               2015 황경택 도서출판 황소걸음

   - 열두달 자연놀이                       2008 편집 백승은 외6인 (주)도서출판 보리

                                                임도의 시작점 개울을 가로지르는 다리가 보인다.

                                                        잣나무숲 전망대 . 이곳에서 숲에 들어가기 전 몸을 푼다.

                                                        숲속 꽃향기길의 첫번째 나무 다리로 뒤돌아 보고 쉬면서 이야기하기 좋다.